top of page

전통한옥 브랜드화를 위한 모니터링 및 컨설팅

최근 한국 고유의 전통문화 및 문화체험에 대한 국내·외 관광객의 관심이 증가함에 따라, 문화·관광자원으로서 전통한옥 숙박체험에 대한 관한 관광 수요가 증가하였다. 한옥체험업은, 관광진흥법 상 관광편의시설업의 한 업종으로 포함되던 2009년 9개에 불과하였으나, 약 10여년이 지난 2020년 8월 현재 1,775개로 약 200배 증가하여 숙박시장에서 동 업종의 비중 또한 크게 증가되어 왔다.


지역문화유산을 관광자원화 하고 콘텐츠로 활용하여 매력적인 지역특화 관광콘텐츠를 확충하는 등 지역관광 활성화를 도모하기 위한 방안의 필요성이 요구되고 있으며, 이러한 맥락에서 지역 문화와 관광자원을 연결하는 전통문화체험 공간으로서 한옥이 지니고 있는 전략적 가치는 높아지고 있다. 따라서, 기존에 추진하던 물리적 환경개선(문화체육관광부 한옥 개보수 및 편의시설 설치자원 사업 등)노력을 넘어서 지속가능하고 경쟁력 있는 한옥 체험업 활성하 방안을 마련할 필요가 있다.


문화유산의 관광자원화에 대한 관심이 증대됨에 따라 전통가옥인 한옥을 관광산업에 접목시키려는 관심과 노력 또한 지속적으로 높아져 왔다. 한옥체험업의 서비스 품질을 관리하여 관광객의 만족도를 제고하고, 안전과 위생관리 강화를 위한 관련 법·제도 정비를 통해 지역 관광경쟁력 강화를 이한 정책적 대응을 추진한다.


전통한옥을 획일화되고 단조로운 체험프로그램을 갖춘 민박시설이 아닌, 주변 관광자원과 연계 발전할 수 있는 한국의 대표적인 체험 숙박시설로 육성하기 위한 정책적 지원과 노력이 지속적으로 필요하다. 한옥숙박의 물리적, 인적서비스 개선과 운영의 효율화에 대한 요구가 높아지고 있는 상황에서. 운영자의 역량 고도화나 전통체험 프로그램의 전문화 등 경쟁력 강화를 통해 한옥체험헙 활성화에 기여할 수 있는 방안의 모색이 필요하다. 특히, 다양한 테마를 기반ㅇ로 한 한옥체험프로그램을 개발하여 관광객에게 보다 다채롭고 흥미로운 한옥체험 프로그램 상품 선택의 기회를 제공하여 잠재딘 수요를 창출해 내는 것이 필요하다. 따라서, 전통한옥 숙박체험의 고급화 및 차별화 추진을 위해 한옥체험업의 서비스 및 체험프로그램 등의 운영현황에 대한 점검을 바탕으로, 전통한옥 숙박체험 서비스의 품질 역량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bottom of page